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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많이 걸으면 건강해져? 하루 걸어야 하는 걸음 수 나왔다

2021-09-24

메사추세츠 애머스트 대학 신체활동 역학자 Amanda Paluch와 연구진은 건강상의 이익을 얻는 데 필요한 걸음 수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하루 7,000보 이상을 걸으면 이보다 적게 걷는 중년 성인과 비교해 조기 사망 위험이 50~70%까지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러나 흔히 강조되는10,000보 이상의 걸음 또는 더 빨리 걷는 것으로 위험이 더 감소하지는 않았다고 한다. 1만보씩 걷는 것은 과학적으로 확립된 지침이 아닌 일본 만보계의 수십년 된 마케팅이라고 저자 Paluch는 전했다.

JAMA Network Open에 발표된 이번 연구결과는 1985년부터 진행중인 CARDIA (Coronary Artery Risk Development in Young Adult) 연구 자료를 이용한 것으로 38~50세 사이의 참여자 2,100명에게 2005년 또는 2006년 가속도계를 착용하도록 하고 이후 11년 동안 추적조사하여 2020년, 2021년 결과 자료를 분석했다.

연구진은 참여자들을 하루 7,000보 미만 걷는 군, 하루 7,000~9,999보 걷는 군, 하루 10,000보 이상 걷는 군으로 나누어 평가했다.

그 결과 더 많이 걸을수록 사망 위험이 점차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재미있는 점은 7,000~10,000보에서는 상당한 건간상의 이득이 확인되었지만 10,000보 이상을 걸었을 때 추가적인 이득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그 동안의 걸음과 관련한 대부분의 연구가 노년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과 달리 이번 연구가 중년층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은 흥미로운 부분이다.

이에 이번 연구는 건강을 유지하고 장수에 도움이 되는 간단하고 접근이 용이한 신체적 활동 지침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연구진은 걸음 수, 그리고 강도가 다른 임상적 결과와 어떤 연관성을 가는 지 조사하기 위한 전향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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