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OnLine 세계의약뉴스는 전 세계의 최신 의약관련 소식과 학술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세계의약뉴스

공유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 변화, 연구로 확인하다

2022-01-13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생리 주기의 변화가 종종 보고되었는데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생리 주기 간 연관성을 검토한 연구 결과가 최근 Obstetrics and Gynecology에 발표되었다.

미국국립보건원(NIH)의 후원을 받아 연구원들은 생리 주기를 인식할 수 있는 앱 내추럴 사이클(Natural Cycles)에서 2020년 10월부터 2021년 9월까지 18~45세 여성의 생리 주기 데이터를 수집했다. 연구에 포함된 참여자는 모두 미국 거주자로 임신 후 또는 호르몬 피임제 사용 후 최소 세 번의 주기가 지난 사람들이었다.

백신 접종을 한 사람은 총 2,403명으로 이 중 55%가 화이자 백신을, 35%가 모더나 백신을, 7%가 얀센 백신을 접종하였고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1,556명이었다.

연구진은 백신 접종 전 3주기, 접종 후 3주기, 그리고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여성의 6주기 자료를 분석했다.

교란 요인을 조정한 후, 1차 백신 접종을 마친 경우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주기가 평균 0.64일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2차 접종을 마친 경우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주기가 평균 0.79일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드물지만 한 주기 내에 두 번의 백신 접종을 한 경우 주기가 이틀 증가한 경우가 있었다고 연구진들은 전했다.

그러나 이러한 월경주기의 변화는 접종 후 다음 주기에 빠르게 회복되는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인 신체적 또는 생식기능 문제에 있어 어떠한 원인을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연구 주저자이자 포틀랜드의 오리건 보건대학 산부인과 교수인 Alison Edelman 교수는 "우리는 코로나 백신이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러한 면역 반응으로 월경 주기 조절에 잠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이토카인이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월경주기에 일시적인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마지막으로 기록한 6주기까지 백신 접종을 한 군과 접종하지 않은 군 사이에 생리 주기 길이의 큰 차이가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연구진은 세계산부인과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Gynecology and Obstetrics, FIGO)은 월경 주기 기간의 변화가 8일 미만인 경우 정상으로 분류한다고 설명하였고, 코로나 백신과 관련하여 생리 주기에 있어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