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 Scientific Sessions 2021
커피, 심장에 이로운가? 해로운가?
2022-03-29

매일 커피를 마시는 것은 신체 활동을 증가시키고 조기심실수축(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s) 증상 빈도를 감소시키는 반면, 상심실성빈맥(supraventricular tachycardia)의 발생률을 높이고 야간 수면을 방해한다는 CRAVE*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커피를 섭취함으로써 심방부정맥(atrial arrhythmias)은 전반적으로 증가하지 않은 반면, 상심실성빈맥은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에 비해 한잔 섭취할 때마다 12%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28).
카페인은 부정맥을 유발하며, 부정맥으로 진단되고 나면 피해야 한다는 것이 통념이다. 하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 Gregory Marcus 박사는 미국심장협회 연례학술대회(AHA 2021)에서 "본 연구 결과는, 상심실성빈맥이나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이 있더라도 커피를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라고 말했다.
커피 실험
CRAVE연구에는 부정맥이나 심혈관 질환이 없는 건강한 젊은 지원자 100명을 등록하여 매일 커피를 마시는 군과 아예 마시지 않는 군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2주간 진행하였다. Marcus 박사는 "연구대상자를 등록하기 위해 해야 했던 가장 큰 어려움은 2주간 커피를 끊을 의향이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연구대상자의 절반 이상이 여성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38세였다. 이 중 약 30%는 매일 적어도 한 잔의 커피를 마시며, 21%는 하루에 두-세 잔의 커피를 마신다고 보고했다. 신체활동량, 이소성박동(cardiac ectopy), 혈당 수치 및 수면을 모니터링하였고 무작위 배정에 대한 순응도도 추적하였다. 연구 종료 시점에, 카페인 대사에 있어 유전적 차이를 평가하기 위해 DNA 분석을 수행하였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에 비해 커피를 매일 마시는 사람의 상심실성빈맥의 발생위험은 다소 낮았지만(RR 0.84) 조기심실수축의 발생위험은 5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HR 1.54; p=0.001). 다만, 매일 커피 마시는 것이 심방부정맥을 크게 증가시키지는 않았다. 또한 혈당 수치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더 많은 걸음, 더 적은 수면
흥미롭게도, 참가자들은 커피를 마시지 않은 날에 비해 커피를 마신 날에 1,000보 더 걸었다(p=0.0010). 수면시간 결과를 보면, 커피를 마신 사람이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밤에 36분 정도 수면을 덜 취했다(p<0.001). 커피를 더 많이 마셨을 수록, 수면 부족이 더 심해졌다. DNA 분석에서는, 카페인 대사가 느린 사람이 대사가 빠른 사람보다 수면 부족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p<0.001). 카페인 대사가 빠른 사람일수록 조기심실수축 발현 위험이 상대적으로 더 높았으며, CYP12와 다원적 위험 점수(polygenic risk score)에 대해 유의미한 추세를 보였다. 복잡한 관계성
Marcus 박사는 "커피 섭취에 의해 신체 활동량이 증가하면 당뇨병과 다양한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을 포함하여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으며, 이는 장수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수면의 감소는 정신의학, 신경학, 그리고 심혈관 질환의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다. 상부의 심실에서 더 빈번한 비정상적 심장박동은 심방세동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하부의 심실에서 더 빈번한 비정상적 심장박동은 심부전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점은 커피와 건강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미국 보스턴 의과대학의 언론 브리핑 진행자인 Elaine Hylek 박사는 자신이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라 자신의 논평이 편향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심방부정맥에 대한 결과에 대해 다소 안심했다고 말했다. "연구대상자들은 신체 활동량이 증가한 것 같다. 이것이 심장이나 혈압 건강을 향상시키고 체중을 줄이는 이로운 결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노스캐롤라이나주 듀크 대학 의료 센터의 토론자 Sana Al-Khatib 박사는 CRAVE 연구가 잘 수행되었고 유익하다고 말했지만, 이 연구에 등록된 건강한 사람들은 실제 의사들이 진료하는 환자들과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Sana Al-Khatib 박사는 "미래의 연구원들은 이러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장기간 추적해야 볼 수 있는 임상적 결과들을 살펴봐야 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CRAVE: Coffee and Real-time Atrial and Ventricular Ectopy
| 이전글 | Dabigatran or warfarin: Choice does not matter in GIRAF |
|---|---|
| 다음글 | Canagliflozin improves HF symptoms, QoL regardless of diabetes statu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