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 OnLine 세계의약뉴스는 전 세계의 최신 의약관련 소식과 학술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세계의약뉴스

공유

URL 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음경이식 기술로 발기부전 치료할까

2017-01-10

발기부전 환자들에게 음경이식 또는 약물치료를 시도할 수 있지만 발기부전을 치료할 수 있는 완벽한 방법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 연구진은 열에 의해 활성화되는 형상기억합금을 이용하여 새로운 장치를 개발, 테스트하였으며 그 결과 또한 긍정적이라고 한다.

음경과 관련된 기술은 그 특성상 비웃음거리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심각한 측면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암이나 사고 등을 통해 발기 기능을 상실하는 것은 인생을 변화시키는 사건이 될 수 있다.

발기 부전은 드물게 발생하는 질환이 아니다. 40-70세 남성의 약 40%가 일정 수준의 발기 부전을 앓고 있으며 이들 중 1/3은 비아그라 같은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다. Wisconsin-Madison 대학 비뇨기학과 박사인 Brian Le는 이와 관련하여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연구하였다. Northwestern University의 Alberto Colombo 박사 및 Kevin McKenna 박사, Southern Illinois University의 Kevin McVary 박사도 이 연구에 동참했다. Le 박사는 "이것은 생존의 문제이며, 발기기능의 회복은 환자들로 하여금 그들이 살아있다고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고 하였다.

■ 현재의 발기부전 치료제
비아그라 및 이와 유사한 약물 외에도 발기 기능을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중 한가지 방법은 팽창형 보형물 삽입술(inflatable implant)이다. 그러나 보형물의 구조 등으로 인해 수술과정이 단순하지 않으며 이식된 보형물이 환자에게 불편감을 줄 수 있다. 또한 보형물 내부에서 소변이 새는 경우 등에는 합병증도 유발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가단성 보형물 삽입술(malleable implant)로 이것은 현재 사용되는 보형물 중 가장 간단한 장치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수술과정이 단순해 미국과 같은 선진국보다는 개발 도상국에서 인기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영구적으로 발기되는 음경으로 사용 중에 모양이 바뀔 수 있으며 주변 부위에 압력을 가하여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팽창식 보형물과 관련된 기술은 1970년대에 처음 고안되었으며 그 이후로 거의 진전이 없었다. 이러한 기술은 발전되어야 하며, 시장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이 제시되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로 Boston Scientific에서는 Le 박사의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 새로운 음경이식 기술
Le 박사의 새로운 기술은 Nitinol이라고 불리는 nickel-titanium 합금으로 만든 외골격을 사용한다. Nitinol은 초탄성적인(superelastic) 특징으로 혈관 내 수술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새로운 보형물은 열에 의해 활성화되는 형상기억 합금(shape-memory alloy)이다. 즉, 정상 체온에서는 이완된 상태로 유지되지만 열이 가해지면 확장된 긴 모양으로 팽창하여 "기억된" 모양으로 변형된다. 음경을 흔들면 Nitinol이 체온보다 높게 가열되어 길이와 둘레가 확장되는 원격 제어 장치가 설계되고 있다. 다음의 영상을 통해 보형물의 실제 모습을 볼 수 있다.



Le 박사와 연구진은 다른 장치와 비교하여 Nitinol 구조의 성능을 테스트하였다. 기계적인 테스트는 다른 음경 보형물 제조업체에서 사용하는 것을 모방했다. 연구진은 구조물이 접힌 상태, 음경의 가로 방향 편차, 그리고 음경의 본래 모양을 회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실시했다.

위의 결과는 Urology 1월호에 발표되었다. 테스트 결과 Nitinol 형상기억 합금은 팽창성 음경 보형물과 유사한 기계적 특성을 나타냈다. 연구진은 또한 이 새로운 장치가 비활성화되었을 때 더욱 유연해지고, 반복적으로 다시 발기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Le 박사는 더 나은 기술로, 더 많은 환자들이 사용하며, 시술 방법을 더욱 단순화하여 더 많은 비뇨기과 전문의가 이 시술을 함으로써 환자들이 더 나은 삶을 살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아직 초기 테스트단계에 있지만,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Le 박사는 5-10년 내에 이 기술이 시장에 출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 MedicalNewsToday

관련제품보기

0/0
TOP